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케팅의 정의와 개념, B2B 및 B2C 마케팅

by 카페마스터 2023. 4. 12.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 방법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문입니다.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포함합니다. 마케팅은 대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나 조직의 목표와 관련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제공하고 홍보할지 결정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시장 트렌드, 경쟁 업체와의 경쟁 상황, 소비자 행동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수행됩니다.

마케팅 영문 글자
마케팅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미국 마케팅 협회에 의해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사회 전체에 있어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작성, 전달, 제공, 교환하기 위한 활동, 기관, 프로세스]라고 정의되고 있습니다. 미국 마케팅 협회는 이 정의와 '마케팅 리서치'의 정의를 3년마다 리뷰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 「사회 전체」의 정의가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정의는 마케팅의 새로운 개념에 있어서 다른 이해관계자의 중요성 증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마케팅의 정의에서는 순수한 교환 프로세스가 아니라 소비자와의 관계를 보다 중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작 마케팅의 저자인 필립 코틀러는 1980년에는 마케팅을'교환 프로세스를 통해 니즈와 욕구 충족'으로 정의했고, 2018년에는'기업이 고객을 끌어들여 고객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세스'로 정의했습니다. 마케팅을 판매 프로세스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고객의 관심과 만족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의 다른 기능과 연관되어 상호의존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콘셉트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잠재적인 소비자의 요구와 요구를 예측해 경쟁사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 개념은 애덤 스미스의 저서 『국가의 부』에서 유래되었는데 200년 가까이 지나서야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은 콘셉트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것 : 사람들이 건강하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을 뜻합니다.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기능 장애 또는 사망과 같은 명백하게 불리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필요는 음식, 물, 피난처의 필요 성과 같이 객관적이고 물리적일 수 있으며 가족이나 사회 집단에 속해야 할 필요성과 자존감의 필요성과 같은 주관적이고 심리적입니다.

2. 갖고 싶은 것 : 원하는 것, 갖고 싶은 것과 같은 욕구는 기본 생존에 필수적인 것이 아니라 종종 문화와 동료 그룹에 의해 형성됩니다.

3. 요구 사항: 필요와 욕구가 지불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그들은 경제적인 수요가 될 수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이나 제품 개선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마케팅 조사는 대부분 소비자의 요구가 충족되지 않았음을 특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는 '개별 제품 또는 마케팅 믹스를 필요로 할 수 있는 개별 요구, 특성 또는 행동'에 기초하여 시장을 다른 구매자 그룹으로 분할하는 것에 관한 시장 세분화의 중심이 됩니다. 요구 기반 세분화는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설계 및 마케팅하는 방법의 최전선에 고객의 니즈를 배치한다는 의미입니다. 수요에 기반한 세분화는 실제로는 어렵지만 시장을 세분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많은 광고 및 프로모션은 특정 제품의 이점이 고객의 요구, 기대에 어떻게 부응하는지 독자적인 방법으로 나타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B2B 및 B2C 마케팅

B2B 마케팅이란 비즈니스 또는 조직을 위한 마케팅 전략 또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다른 기업이나 조직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은 보통 B2B 마케팅 전략을 사용합니다. 주요 기기, 액세서리 기기, 원재료, 컴포넌트 부품, 가공 재료, 소모품, 회장, 비즈니스 서비스와 같은 것들이 B2B 마케팅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B2B 제품 구매자의 주요 카테고리는 B2B 마케팅에 의해 판매된 제품을 사용하여 자체 제품을 만드는 생산자와 소매점 또는 도매점을 통해 판매하는 B2B 제품을 구입하는 재판매업자, 정부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B2B 제품 구매하는 정부, B2B 제품을 사용하여 운용을 계속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B2C마케팅이란 기업 대 소비자 마케팅 즉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개인에게 홍보하기 위한 전술이나 전략을 말합니다. 전통적으로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개인 제품을 구입하는 개인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최근 B2C라는 용어는 소비자 제품의 온라인 판매를 의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