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넛지 이론, 넛지 마케팅과 그 예시

by 카페마스터 2023. 4. 15.

넛지이론은 행동 경제학 분야에서 개발된 이론입니다. 사람들의 선택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넛지 이론은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나 선택지에 따라 인지적 편향을 보이며 선택을 하게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이론은 사람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실버포크사진
실버포크

넛지이론

넛지 이론은 리처드 탈러와 카셀 선스타인두 명의 미국 경제학자가 공동으로 개발한 이론입니다. 탈러와 선스타인은 2008년에 출간한 '넛지(Nudge): 어떻게 선택이 당신과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라는 책에서 이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책은 선택의 자유와 권한을 유지하면서도 개인과 사회적 이익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넛지 이론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매우 큰 호응을 얻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넛지 이론은 이후 경제학뿐만 아니라 정치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넛지 마케팅

넛지 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 경험을 개선하고, 브랜드의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전략적 마케팅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기존의 광고나 판촉 하는 방식,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돕고, 브랜드를 찾아서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넛지 마케팅은 소비자의 행동 패턴, 욕구, 선호도 등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소비자가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블로그, 유튜브, 포럼 등에서 브랜드와 소비자가 대화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넛지 마케팅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맞춤형 전략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보다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 구매 의사 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예전의 마케팅은 상품의 특성을 강조하고 소비자가 그 상품을 구매하는 것에 집중했었습니다. 하지만 종전의 것과 달리 소비자의 선택을 좀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접근하게 하는 것을 넛지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넛지가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의 뜻이 있는 것처럼 넛지 마케팅은 사람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개인에게 주고 있습니다. 특정 행동을 유도하지만 직접적인 명령이나 지시를 동반하진 않습니다. 가령 소변기에 파리 그림을 붙이는 것이 넛지라면 `파리 그림을 맞추라`고 하는 것은 넛지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소변기 하부에 파리 이미지가 있는 것이 남성의 목적을 개선한다는 것이 증명되어 청소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넛지 이론의 예시

기본 선택값을 설정하여 사람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퇴사 시 퇴직 연금에 기본적으로 가입하는 것으로 설정하면, 사람들이 별도의 선택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퇴직연금에 가입하게 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기 위해 제품의 배치, 가격, 라벨링 등을 디자인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슈퍼마켓에서 덜 건강한 음식을 눈에 띄게 배치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을 더 눈에 띄게 배치함으로써 소비자가 더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넛지의 하나입니다. 선택할 때의 시간적 상황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선택할 때의 시간적인 배치를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세금을 감면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설정함으로써 사람들이 세금 신고를 서둘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칼로리 정보가 함께 제공되면, 소비자들이 더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라벨링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의 내용물이나 영양 성분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에 '건강식품'이라는 라벨을 붙이면, 소비자들이 더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 것을 고려하여, 집단 효과를 활용하여 더 나은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에코백 사용이 늘어나면, 다른 사람들도 에코백 사용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소비자들이 더 많이 에코백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댓글